어제보다 오늘 더 예뻐지는 곳!

미모드림의원입니다.

원장님 칼럼

[보톡스] 2편 보톡스 내성이 생기면 어떻게 되나요?

작성자
webmaster
작성일
2021-11-11 11:34
조회
7354

이 글은  2019년 봉수정 원장님께서 네이버 포스트에 기고하셨던 보톡스 내성 관련 칼럼을 이전하였습니다.
본원에서 꾸준히 보톡스 내성 예방 캠페인을 하고 있고, 여전히 많은 분들이 보톡스 내성에 대한 문의를 주시기에 여러분께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됩니다^^

 

안녕하세요.
뮤즈클리닉 천호점의 대표원장 봉수정입니다.

1편에서는 보톡스에 대한 내성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했었는데요,
많은 분들이 보톡스 내성에 관심을 보여주시고, 여러 질문들을 해주셨습니다.

 

1편 보기: [보톡스] 1편 보톡스 내성은 왜 생기나요?

 

그 중 가장 빈도가 높은 몇 가지 질문 위주로
보톡스 내성 발현의 결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질문들 중 가장 많은 질문은, “보톡스 내성이 생기면 어떻게 되나요?” 또는
“저번 보다 보톡스 효과가 떨어진 것 같은데 저한테 내성이 생긴 것인가요?”와 같이 본인에게 보톡스 내성이 발현되면 어떤 결과로 이어지는지 혹은 본인에게 내성이 발현된 것은 아닌지와 같은 우려와 관련된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보톡스 내성 우려는 선행된 리서치에서도 나타나는데요,
보톡스를 꾸준히 맞으시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점점 보톡스 내성 발현 빈도가 올라감에 따라 ‘나한테도 보톡스 내성이 생기면 어떡하지?’에 대한 걱정과 불안감을 갖고 계시는 분들 또한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이라 보여집니다.

그럼에도, 보톡스 내성에 대한 낮은 경각심으로 보톡스 내성이 실제로 내 몸에서 어떤 방식으로,
어떤 증상으로 나타나는지 알려주는 곳이나 글이 드문 형편입니다.

그래서 오늘 저의 임상 경험들과 과거 제가 직접 경험한 보톡스 내성 발현 과정을 토대로 “보톡스 내성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보툴리눔 톡신 내성 발현은 크게 세 가지 단계로 그 진행 단계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성이 발현되면 특정 제품에 대해서만 내성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보툴리눔 톡신 A형 전체에 대해 내성이 생길 가능성이 높으며,

현재 국내 시판 중인 모든 보툴리눔 톡신 제제는 모두 A형이기 때문에 내성이 발현되는 기간동안 모든 보툴리눔 톡신 시술에 대한 효과가 없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느 때와 똑같이 보톡스 시술을 받았을 뿐인데, 이전과는 다르게 효과가 떨어지거나 효과가 더디게 나타나거나 유지기간이 짧아진다고 느끼신다면? 그것이 바로 내성이 생겼다는 첫 번째 신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무심코 넘기는 경우가 많으며, 오히려 용량이 부족했나 싶어 용량을 늘리거나 시술 주기를 짧게 가져가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저 역시도 보톡스 내성 1단계 증상들이 나타났을 때는 “보톡스 내성”으로 인한 증상이라고 바로 인지하지 못하고 보톡스 리터치를 받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보톡스 내성 2단계에 들어섰을 때 비로소 보톡스 내성이 생겼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보톡스 내성 1단계에서 바로 제오민이나 코어톡스와 같은 내성 가능성이 낮은 약물로 바꿔서 맞는다면 다시 처음처럼 만족스러운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저처럼 이미 보톡스 내성 2단계로 진행된 경우에는 복합단백질을 제거하여 내성 가능성이 낮은 약물로 바꿔 맞았을 때 어느 정도 만족스러운 효과는 볼 수 있으나 유지기간이 비교적 짧아질 수 있습니다.

만약, 보톡스에 대한 내성이 3단계에 접어들어 이미 활성화 뉴로톡신 자체에 대한 항체가 생성된 상태라면, 내성 가능성이 낮은 보톡스 제품을 사용하더라도 효과의 정도가 떨어지거나, 효과의 유지기간이 극히 짧아지거나, 최악의 경우에는 효과를 전혀 보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보톡스 효과가 없으면 안맞으면 되지 뭐’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보톡스는 현재 주름개선이나 근육 축소 등 다양한 미용 목적의 치료에서부터 다한증치료나 이갈이 치료 등에 이르기까지 정말 다양한 다양한 목적에 대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효과적인 치료 목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는 점

특히, 지속기간이 있는 보톡스의 특성상 그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시술 받으시는 환자들에 대한 제 임상적 경험을 고려할 때, 보톡스가 간단히 대체되기는 어려울 것이라 판단됩니다.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 막기도 어려운 상황이 될 수 있는 것이죠.

여기까지 보톡스에 대한 내성이 생기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본 글은 여러분들께 올바른 시술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부작용 없이 안전한 시술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고자 기획된 칼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