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보다 오늘 더 예뻐지는 곳!

미모드림의원입니다.

원장님 칼럼

[2탄] 거울 볼때면 너무 거슬리는 눈밑 한관종, 어떻게 치료할까요?

작성자
webmaster
작성일
2021-08-07 13:53
조회
5054

안녕하세요~ ‘닥터봉의 속풀이 칼럼’의 봉수정 원장입니다.

오늘은 “피부에 오돌토돌하게 올라온 이것은 무엇?”편에서 예고했던 대로 한관종과 피지샘증식증의 치료방법인 아그네스 레이저와 CO2레이저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순서대로 보기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1탄] 피부에 오돌토돌하게 올라온 이것은 무엇? – 편평사마귀편

[1탄] 피부에 오돌토돌하게 올라온 이것은 무엇? – 쥐젖, 비립종, 한관종, 피지샘증식증편

 

우선, 각 치료방법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한관종 및 피지샘증식증의 조직학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데요. 이해하시기 쉽게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진1] 정상적인 땀샘과 한관종 비교

 

[사진2] 정상적인 피지선과 피지샘증식증 비교

 

위 현미경 사진을 보시면, 한관종이나 피지샘증식증의 경우 정상적인 피부에 비해 땀샘과 피지샘이 매우 크고 많이 발달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증식된 땀샘/피지샘이 진피 하부부터 상부까지 진피 전층에 걸쳐 분포하고, 비대해진 땜샘/피지샘 조직이 피부 표면을 밀어올리면서 우리 눈에는 피부 바깥으로 튀어나온 병변 형태로 관찰되는 것입니다. 즉, 한관종/피지샘증식증은 우리 눈에 보이는 튀어나온 부분이 전부인 것이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깊은 부분에서 시작되는 깊은 병변입니다. 이러한 병변의 특징 때문에 한관종이나 피지샘증식증은 많이들 혼동하시는 편평사마귀나 쥐젖처럼 CO2레이저만으로 간단히 제거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한관종/피지샘증식증에서 아그네스레이저와 CO2레이저 병합치료법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그네스 레이저는 절연된 마이크로 니들(Micro-insulated needle, 미세절연침)과 고주파(RF) 에너지를 이용하여 표피 손상없이 진피층의 땀샘 및 피지샘만 선택적으로 파괴하는 치료로, 병변의 원인이 되는 땀샘 및 피지선을 완전히 파괴하는 만큼 재발률이 낮고, 표피 손상이 없기 때문에 회복기간이 매우 짧은 편입니다.

또한, 표피 손상 없이 깊은 층의 병변을 선택적으로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흉터 발생 가능성이 거의 없고 치료 후 듀오덤 같은 재생테이프를 부착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고주파에 의해 응고된 땀샘/피지샘 조직들이 모두 흡수&제거되는데 3~4주 이상의 시간이 걸리고, 표피와 가까운 바깥쪽 병변에 대한 치료 효과가 떨어지면서 바깥으로 튀어나온 병변의 사이즈 감소 효과를 육안적으로 체감하기 위해서는 수차례의 반복치료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영상1] 아그네스 레이저의 적용 이해(재생버튼을 클릭하시면 영상이 재생됩니다.) 

 

한편, CO2레이저는 이산화탄소를 매질로 하는 고출력 레이저로, 불필요한 조직을 기화시켜 즉각적으로 제거하기 떄문에 일반적으로 점, 편평사마귀, 검버섯, 비립종, 쥐젖 등의 제거에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관종이나 피지샘증식증처럼 진피 하부까지 깊게 분포되어있는 병변을 마치 점 빼듯이 CO2레이저로 모두 깎아버린다면, 과도한 피부 결손에 의해 영구적인 피부 패임(흉터)이 생길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저는 일반적인 CO2레이저 치료방법은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영상2] 일반적인 CO2레이저 시술의 이해(재생버튼을 클릭하시면 영상이 재생됩니다.) 

 

이 때문에, 저는 CO2레이저에 프락셔널 (Fractional) 기법을 적용한 CO2핀홀법(Pin hole method)을 선호하는데요. CO2핀홀법(Pin hole method)은 레이저빔의 직경을 매우 얇게 조절하여 마치 핀(Pin)으로 구멍(Hole)을 뚫는 것처럼 미세한 레이저빔을 부분적으로 조사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인 CO2레이저가 피부 전층을 제거하는데 반해 CO2핀홀법(Pin hole method) 은 피부 표면의 제한된 부분에만 레이저를 조사하여 레이저를 조사받지 않은 피부에 의해 빠른 치유가 일어나도록 고안된 방법으로, 병변 전체를 다 깎아버리는 일반적인 방법에 비해 진정기간(Downtime)이 짧으며, 치료 후 흉터 발생 가능성이 훨씬 낮습니다.

[영상3] CO2핀홀법의 이해(재생버튼을 클릭하시면 영상이 재생됩니다.) 

 

CO2핀홀법은 일반적인 CO2레이저 시술방법보다 표피 손상이 적어서 다운타임이 상대적으로 짧고 흉터 발생 가능성이 낮으면서도 바깥으로 튀어나온 병변의 일부를 즉각적으로 제거하기 때문에 바깥으로 튀어나온 병변의 사이즈 감소 효과를 육안적으로 빠르게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피부 속 깊은 층의 병변까지 제거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남은 병변들이 다시 위쪽으로 자라 올라와 재발할 가능성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관종/피지샘증식증을 치료하는데 있어서 아그네스레이저와 CO2핀홀법 중 어느 치료법이 더 우월할까요? 사실 두 가지 치료 모두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어떤 치료가 더 좋다고 단언하기는 어렵습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임상결과로 미루어봤을 때, 저는 개인적으로 한관종 및 피지샘증식증 치료에는 아그네스 레이저와 CO2핀홀법 병합치료가 가장 효과적이라는 소견입니다. 깊은 층의 병변은 아그네스 레이저로 안전하게 제거하고, 바깥쪽으로 튀어나온 얕은 층의 병변은 CO2핀홀법으로 즉각적으로 제거함으로써 비교적 안전하면서 빠른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관종이나 피지샘증식증은 주 치료목적이 미용적인 개선에 있는 만큼 환자의 피부상태와 병변의 크기, 위치 등에 따라 적절한 치료방법을 병합하여 흉터 및 재발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이죠.

아래의 영상을 재생해보시면 치료 원리를 보다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영상4] 아그네스 레이저와 CO2 핀홀법 병합치료의 이해(재생버튼을 클릭하시면 영상이 재생됩니다.) 

 

이렇게 오늘은 한관종과 피지샘증식증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관종과 피지샘증식증은 1탄에서 살펴본 사마귀, 쥐젖 및 비립종과 함께 매우 흔한 질환인 만큼 그 치료법을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아무쪼록 칼럼을 읽으시고 본인에게 적합한 치료법을 찾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오늘 칼럼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어제보다 오늘 더, 오늘보다 내일 더 건강하고 아름다워지실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