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보다 오늘 더 예뻐지는 곳!

미모드림의원입니다.

원장님 칼럼

[보톡스] 1편 보톡스 내성은 왜 생기나요?

작성자
webmaster
작성일
2021-11-11 11:11
조회
4566

이 글은  2019년 봉수정 원장님께서 네이버 포스트에 기고하셨던 보톡스 내성 관련 칼럼을 이전하였습니다.
본원에서 꾸준히 보톡스 내성 예방 캠페인을 하고 있고, 여전히 많은 분들이 보톡스 내성에 대한 문의를 주시기에 여러분께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됩니다^^

 

안녕하세요.
미모드림의원의 대표원장 봉수정입니다.
오늘은 “보톡스 내성”이 왜 생기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보톡스는 ‘한 번도 안 맞은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맞은 사람은 없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그 탁월한 효과로 인해 가장 대중화되어 있고 반복해서 받게 되는 시술입니다.
 
보톡스는 원래 장기보관된 음식 등에서 서식하는 혐기성 세균인 클로스트리듐 보툴리눔(Clostricium botulinum)이라는 균으로부터 추출한 독소의 일종으로,


정식명칭은 “보툴리눔 톡신(Botulinum toxin)”인데 오리지널 보툴리눔 톡신의 상품명 “보톡스(미국 앨러간社)”가 보통명사화 되면서 시술명 내지는 성분명처럼 불리고 있습니다.
 
보툴리눔 톡신이 가진 강력한 근육마비 효과로 인해 발견 초기에는 생화학무기로 개발되기도 하였으나, 1970년대에 이르러 미국에서 사시나 안면마비 등 질환 치료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며, 그 탁월한 효과로 다한증 턱관절 통증 등 다양한 질병의 치료제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앨러간사가 근육 마비를 통한 표정주름 개선 효과로 미용 목적의 보톡스(Botox) 상품을 출시하면서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으며, 점차 미용분야로 사용범위가 넓어져 현재는 치료 목적보다 미용 목적으로 훨씬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시술 예시 사진 1]

[시술 예시 사진1]

[시술 예시 사진2]

하지만, 이 보툴리눔 톡신은 독소이다 보니, 신체에 유입시 면역반응을 통해 내성이 생김으로써 그 효과를 누리지 못하게 될 수 있는데요,

최근 미용시술이 대중화되고 시술 빈도가 증가하면서 보툴리눔 톡신 내성 환자의 수가 급증함에 따라 보툴리눔 톡신 내성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보툴리눔 톡신에 대한 내성이 생기는 경우, 제조사나 제품에 상관없이 해당 유형의 보톡스에 대해서는 효과를 볼 수 없게 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는 보톡스는 거의 대부분 A 유형 한 가지이기 때문에, 보톡스에 대한 내성이 생겼다는 것은 내성이 사라질 때까지 보톡스 시술을 받을 수 없다는 의미로 봐도 무방합니다.
 
그렇다면 보톡스 내성은 왜 생기는 걸까요?
그에 대한 답은 보톡스 구조를 보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툴리눔톡신 구조]

위 그림의 숫자 ‘7’처럼 보이는 구조가 순수한
보툴리눔톡신(Pure neurotoxin)으로,
보톡스 효과를 나타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돌맹이처럼 보이는 것들은 복합단백질(Nontoxin proteins)로, 
순수한 보툴리눔톡신을 안정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순수한 톡신의 크기가 150kD으로 상당히 작다보니 통제가 어렵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크기가
큰 복합단백질(750kD)을 결합시켜 안정화된 상태에서 눈에 보이는 하얀 가루 형태로 가공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가공법에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으니, 
안정화를 위해 사용된 복합단백질이

우리 몸의 면역체계와 반응하여 내성이 생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우리 체내에 외부물질이 들어오면 면역세포들이 검열을 하게 되는데, 
외부물질로 인식되면 그에 대한 항체(무기)를 만들어 외부물질을 파괴하거나 작용을 억제하거나 몸 바깥으로 내쫓는 등 일련의 면역반응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 몸에서는 동일한 외부물질이 들어올 때마다 바로바로 꺼내서 쓸 수 있도록 일정기간 동안 항체(무기)를 창고에 저장해둡니다. 
 
아무래도 외부물질의 크기가 클수록 면역세포들에게 더 잘 걸리게(?) 되고 항체도 더 잘 생기기 때문에 내성 발현 가능성 역시 높아지게 되는데,
보툴리눔 톡신에 복합단박질까지 결합된 매우 큰 단백질의 상태에서는 상대적으로 면역반응을 일으키기 쉬운 것이죠.

여기까지 오늘은 보툴리눔 톡신 시술 시 내성이 생기는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보툴리눔 톡신에 대한 내성 발현으로 인한
부작용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글은 여러분들께 올바른 시술 정보를 알기 쉽게 제공함으로써
부작용 없이 안전한 시술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고자 기획된 칼럼입니다.>